종종 탐조 사진용 카메라, 렌즈 구성을 묻는 글이 올라 옵니다. 탐조 사진 유료 강의를 듣고 있는데 탐조 사진의 촬영 세부 기술보다 탐조 윤리가 먼저 등장하더군요. 탐조 사진/영상은 자기 가족이나 풍경을 담는게 아닌 다른 생명체를 담는 행동이기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 Audubon 협회의 자료를 번역/공유합니다. 내용이 꽤 상세해서 두고두고 볼 만한 자료입니다.
* 국립 오듀본 협회 ( Audubon ; / ˈ ɔː d ə b ɒ n / ) 는 조류와 서식지 보존에 전념하는 미국의 비영리 환경 단체입니다. 미국 에 위치하고 1905년에 설립된 Audubon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조직 중 하나입니다. (위키백과)
* 글 내용에서 밑줄은 원문의 하이퍼링크(클릭 하면 자동으로 웹사이트에 연결)가 적용 되었습니다.
https://www.audubon.org/get-outside/audubons-guide-ethical-bird-photography
-. pdf 자료 별도 첨부합니다. 구글 번역본도 같이 첨부
-> 첨부된 번역 파일보다 의역한 아래가 좀더 보기 편하실 겁니다.
-. 링크 홈페이지 아래 가시면 보실만한 다른 정보도 같이 있습니다.
윤리적인 탐조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을 위한 Audubon의 가이드
출처 입력
완벽한 사진이나 영상을 담기 전에 새와 그들이 번성해야 하는 장소에 대한 진심 어린 존중이 있어야 합니다. 책임감 있게 새 사진과 영상을 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 사진과 영상 촬영의 첫 번째 필수 요소는 새와 그 환경에 대한 진심 어린 존중입니다. 이해 상충이 발생할 경우 새와 서식지의 안녕이 사진 작가나 영상 제작자의 의욕보다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PDF 및 en Español을 통해서도 제공되는 몇 가지 기본 지침입니다 .
새들에게 불필요한 방해나 스트레스를 주지 마십시오.
-. 망원 렌즈를 사용하고 피사체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블라인드는 새를 방해하지 않고 새의 모습을 보고,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제공합니다.
(블라인드 = 위장 텐트, 위장복)
-. 외로운 새이든 새 떼이든 새를 날게 할 의도로 새에게 접근하지 마십시오. 이는 휴식, 채집, 사냥과 같은 자연적인 과정을 방해하고 불필요하게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듭니다.
-. 당신의 접근 방식으로 인해 새가 쫓기거나(날거나 도망가거나) 행동이 바뀌면 너무 가까이 있는 것입니다 . 일부 새는 날아가기보다는 제자리에 "정지"하거나 몸을 구부려 보호하거나 공격적이거나 비행 전 자세를 취하기도 합니다. 새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나타내는 자세 변화를 관찰하고, 이러한 변화가 보이면 뒤로 물러서십시오. 당신에게 초점을 맞추면 새들은 포식자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 자연광을 보충하기 위한 플래시(스트로보)는 아껴서(만약 있다면) 사용하십시오. 밤에는 야행성 새(예: 올빼미류, 쏙독새)에게 플래시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먹이를 사냥하거나 장애물을 피하는 능력이 일시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해당 장소에 적용되는 규칙과 법률을 알아보세요. 야생동물과의 근접을 위한 최소 거리가 존재하는 경우 이를 따르십시오.
-. 특정 새의 위치를 다른 사진 작가, 비디오 작가 또는 조류 관찰자와 공유하기 전에 새나 서식지에 개별적으로나 누적적으로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십시오.
-. 올빼미와 같이 희귀하거나 민감한 종에 대한 이미지/비디오에서 GPS 데이터를 제거하세요.
-. 특히 둥지에 있는 새의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를 녹화하기 위해 드론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드론은 조류 개체수(예: 섬 둥지 서식지)를 기록하는 연구자 및 생물학자에게 유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드론은 새에게 매우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과 일부 주립공원에서도 불법입니다.
-. 원격으로 작동되는 카메라는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새로 잡은 동물이나 은닉처 주변에 덫을 설치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허용되지만, 동물을 유인하기 위해 미끼나 기타 미끼를 제공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올빼미의 눈을 멀게 할 수 있으므로 직접 플래시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적외선만 통과시키는 필터가 있는 플래시는 허용됩니다.
-. 새들의 서식지에 대한 관심도 필수적입니다.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존중하십시오. 민감한 식물을 짓밟거나 다른 야생동물을 방해하지 마세요.
둥지를 틀고 있는 새는 특히 취약하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둥지에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거나 광각 렌즈를 사용하는 이미지/영상에 둥지를 초점으로 포함하는 경우 카메라를 원격으로 작동하더라도 너무 가까이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최소 500mm의 망원 렌즈를 권장합니다.
-. 성체를 쫓아내거나, 새끼에게 겁을 주거나, 포식자의 관심을 둥지로 끌어들이는 모든 행동을 피하십시오. 예를 들어, 반복적으로 둥지로 걸어가면 포식자에게 발자국과 냄새 흔적이 남을 수 있습니다.
-. 나뭇가지나 나뭇잎 등 둥지 주변의 어떤 것도 움직이거나 자르지 마세요. 이러한 것들이 필수적인 위장 기능과 외부 요소로부터의 보호 기능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 둥지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 영상을 녹화하기 위해 드론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새 새끼와 부모에게 부상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해변에 둥지를 틀고 있는 새(물떼새와 바닷새)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로프를 친 둥지 구역의 경계를 존중하고 공간을 제공하십시오.
-. 해변에 둥지를 틀고 있는 새, 특히 혼자 지내는 날지 못하는 병아리뿐만 아니라 새끼를 품고 있거나 먹이를 주거나 품고 있는 성체와도 최소 25야드 (~23미터)의 거리를 유지하십시오. 둥지로부터 겁에 질린 부모가 떠나있으면 어린 새들은 갈매기 및 다른 동물에게 빠른 포식의 위협을 받을 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기온의 극한 변화에 취약해집니다.
-. 당신이 머무는 위치가 둥지 지역에서 물까지 직선상에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새들의 동선상에 있는 위치 선정은 가족 또는 새끼들이 먹이를 먹으러 물가로 내려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새끼들은 다가오는 이주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체중을 얻기 위해 가능한 많이 먹이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끼들이 해안가에서 먹이를 먹고 있는 경우, 둥지 지역이나 모래 언덕으로 서둘러 돌아가지 않도록 거리 유지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물떼새와 바닷새 새끼의 사진과 영상에는 그들의 영역과 지켜져야 할 것들이 담겨야 합니다. 당신은 그것들을 어떻게 존중하면서 촬영했는지 자세한 캡션(caption, 사진 설명, 사진 주석)을 같이 넣으세요. 솔선수범하는 것은 윤리적인 사진/영상 촬영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사진/영상 촬영을 위해 새를 더 가까이 유인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 먼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이것이 새에게 해로울 수 있지 않을까? 답을 더 잘 이해하려면 항상 종과 그 행동을 조사하십시오.
-. 사진/영상 촬영에 사용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새 먹이 공급 장소는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적절한 식품만 구비하고 새의 안전을 염두에 두고 배치되어야 합니다.
-. 미끼로 새(매, 올빼미류, 독수리, 물수리, 로드러너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를 유인하지 마십시오. "미끼"에는 살아있는 동물(예: 뱀, 물고기, 생쥐, 귀뚜라미, 벌레)이 포함됩니다. 죽은 동물 또는 동물의 일부; 가공육; 가짜 쥐와 같은 미끼. 미끼는 육식성 조류에게 해로운 방식으로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새소리 재생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새는 감지된 도전자나 포식자로부터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쫓거나 방어하기 위해 둥지를 떠날 때, 알 또는 새끼는 포식과 기상 조건에 그대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사유재산과 공공재산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 하세요.
-. 허가를 받은 후에만 사유지에 들어가십시오. 공원, 피난처 등 공공 시설에서는 현지 규정, 운영 시간, 폐쇄 구역을 숙지하세요.
-. 사유지에 있지만 공공연 하게 볼 수 있는 새를 존중하고 이러한 사유지 소유자의 사생활도 존중하십시오. 그들이 당신의 존재를 불편하게 여긴다면 떠나십시오.
-. 사람이 모여 있는 상황에서는 같은 새를 관찰하는 다른 사진 작가, 영상 작가 및 조류 관찰가(사진을 찍지 않고 관찰만 하는)를 배려하십시오. 새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 영상을 녹화하려는 당신의 욕구가 다른 사람이 새를 관찰할 권리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새들에게 더 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더 먼 거리를 유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동물원, 보호구역 또는 재활 센터에서 영상을 촬영/녹화하기로 선택한 경우 적절한 인증을 받았는지, 모범 사례를 준수하는지 확인하세요.
-. 동물원이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려면 동물원 및 수족관 협회(AZA) 에 문의하세요.1) 보호구역의 경우, 세계동물보호구역연맹(Global Federation of Animal Sanctuaries)은 회원들이 엄격한 윤리 강령을 준수하도록 요구하는 인증 기관입니다.
-. 일반적으로 비인증 동물원(또는 AZA와는 매우 다른 ZAA로 인증된 동물원)에서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도로변 동물원이나 야생동물 센터, 그리고 동물과 새가 엄격히 오락과 이윤을 위해 유지되는 '상업적'인 보호소와 같은 곳을 포함합니다.
-. 사냥 게임 농장에서는 절대로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녹화하지 마십시오 . 그런 농장은 어떤 기준도 없으며 그 안에서 사육되는 동물들은 오직 영리를 목적으로 평생 사육되며, 그곳에서 얻은 사진/영상은 야생에서 담은 동물이라는 환영을 불러 일으킵니다. (사냥 게임 농장에서 만들어진 사진이나 영상은 모든 주요 사진/영상 공모전에서 명백하게 금지되어 있는 반면, 동물원에서 찍은 사진이나 비디오는 종종 허용됩니다.
인쇄, 온라인, 소셜 미디어 등 어떤 용도로든 새 사진/영상을 공유하고 캡션을 붙이는 데 신중을 기하세요.
-. 갇혀 있는 새라면 그렇다는 캡션을 항상 달고 가능하면 상황을 설명하세요. 성실성과 정직성은 윤리적인 사진/비디오 촬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시청자와의 신뢰를 구축할 것입니다. 2)
-. 과학연구를 목적으로 새를 미끼로 삼고, 연구자의 엄격한 감독 하에 촬영한 사진/동영상인가요? 그렇다면 그만큼 잘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캡션(caption)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면 NANPA(북미 자연 사진 협회)에서 발행한 캡션의 진실 지침을 참조하세요 .
-. 각 이미지와 동영상을 공유할 때 윤리의 내용적인 부분 뿐 아니라 외적인 형식도 생각해 보세요. 감상자가 사진 갤러리를 스크롤할 때 이미지는 캡션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전달될 수 있으며 사진에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4)
Melissa Groo, Kenn Kaufmann, Jim Verhagen이 Walker Golder, Sean Graesser, Erik Johnson, Stan Stenner, Tara Tanaka, 그리고 Audubon 사진 및 소셜 미디어 팀의 도움을 받아 편집했습니다.
1) 한국은 용인 에버랜드 동물원과 과천 서울동물원이 2025년 9월까지 인증. 역자 주
2)캡션 (caption) : 삽화, 사진 따위에 붙는 짧은 해설문(解說文). 국립국어원
3) 아마, 캡션이 필요한 사진인데 없는 경우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역자 주
4) 캡션의 진실 지침 링크 다시 첨부합니다. 역자 주
탐조의 정석
-. 위장텐트 미리 설치하고 해뜨기 한시간 전에 텐트 입실, 이후 새들이 날아 갈때 퇴실
출처 입력
천박한 자본주의를 벗어 나는 것 포함하여 이런 규칙들이 잘 지켜 지는 나라가 선진국이라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동식물 보기 > 새' 카테고리의 다른 글
IUCN 적색목록(Red List)이란? (1) | 2024.09.06 |
---|---|
뿔제비갈매기 (Thalasseus bernsteini/Chinese crested tern) (0) | 2024.09.06 |
한/미/일 탐조 윤리 (6) | 2024.09.05 |
탐조에 유용한 사이트 모음 (1) | 2024.09.05 |
낭비둘기 (구례 화엄사) (4)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