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긴꼬리딱새(제주)
  • 남방큰돌고래(제주)
  • 오목눈이(대전)
공대인의 잉여력/DIY

오래되어 배터리 방전된 블투 스피커 고치기

by suschoi 2024. 11. 21.
10년도 전인데 미국 전시회 다녀오는 길에 기내 면세품으로 산 블투 스피커가 있습니다.
스위스 회사 제품으로 "Lifetrons FG-8011" 모델입니다. 주먹  반정도 되는 작은 크기인데 꽤 자연스러운 소리와 듣기 좋은 베이스 재생 실력에 여행에 항시 지참해서 애용했었습니다. 여러 다른 휴대용 블투 스피커가 있는데 작은 크기의 약점을 감안하지 않더라도 가장 좋은 소리입니다.

이런저런 일로 잊고 지내다가 이사하면서 발견되어 다시 쓰려고 보니 블루투스 연결이 배터리 방전 문제로 안 되더군요. 그래서 수리 들어갔습니다.

 

 

낡아서 케이스 자석 똑딱이가 너덜너덜 해졌습니다.
핵심은 충전식 배터리 교체죠. 뜯어서 봤더니 802030 규격입니다. 20mm x 30mm x 8mm 두께. 11월초에 먼저 뜯어서 규격확인하고 알리에서 주문 했습니다.
1만원이 안되는 부품비용!

 

용량이 원래 제품보다 7% 정도 살짝 큽니다. 충전시간은 좀더 걸리겠으나 사용시간도 그만큼 늘어 나겠네요.

 


본격적으로 수리에 들어갑니다.

 

 

외부에 드러난 스크류가 없습니다. 바닥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를 제거해 봅니다.

 

 

심플합니다. 기판에 스피커 선과 배터리 선이 나와 있고 진동으로 문제 생기지 말라고 글루 및 완충제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 배터리 선 납땜부 확인. 깔끔하게 작업이 되어 있지는 않네요.
기존 배터리 분리 후 교체 배터리에 완충제 겸 양면 테잎 이식했습니다.
교체 배터리 납땜으로 연결
반조립 후 블투 연결 및 시험 운용을 해 봅니다. OK

 

 

완성 및 외부 클리닝!

 

 


 

"정년이" 드라마 나오기 전부터 '정가'와 '판소리' 종종 듣는데요. 

아래 '잊지 말기로 해'  듀엣곡 정말 좋습니다. 정가의 가슴을 후벼 파는 느낌과 판소리의 구성진 소리의 조화가 일품입니다.

스피커 수리 후 들어 봤습니다. 역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