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구리스)가 사용되는 유압식 삼각대, 헤드 수리를 제대로 한번 해 보고 싶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유압식 헤드는 틸팅 및 패닝시킬때 적당한 답력을 갖고 부드럽게 동작이 되는데요. 유압의 근원이 되는 '댐핑 그리스 작업이란?' 정도 되겠습니다. (헤드 움직임의 압력을 주는 방식은 메이커에 따라 다릅니다.)
삼각대 설명 (제품 사진은 중고 원 판매글에서 캡쳐)
-. Daiwa TVT-4 (Tokyo Japan)
-. 80년대 출시, 불혹의 나이로 추정됩니다.
-. 2단 구성으로 36mm/32mm 직경입니다. 짓조 4시리즈 정도 됩니다.
-. 노브 손잡이 제외한 주요 구성품은 모두 금속 재질
-. 기어식 엘리베이터는 고급의 웜기어 방식이라 잠금없이도 그 자리에서 높이가 고정됩니다.
-. 카운터 밸런스 기능은 없고 틸팅 답력 조절은 가능합니다.
-. 유압 성능은 그리스 노후화로 기대하지 않았고 어디 깨지거나 빠진 부품 없어서 구입했습니다.
-. 틸팅 각도가 크지 않아 천정 각도의 하늘 보는 용도로는 한계, 지상 관측용으로는 적당
-. 역시나 그리스 노후화로 패닝시 슬립이 있습니다. (수리1)
-. 흑피막 처리된 렌치 볼트 등에 녹이 살짝 있습니다. (수리2)
-. 퀵슈의 레버를 끝까지 돌려도 플레이트가 고정 되지 않습니다. (수리3)
-. 원형 수평기 고장, 버블이 새고 없습니다. (수리4)
-. 볼트 헐거워진 부분이 있어서 가대 유격 존재 (수리5 : 6군데 나사 조임으로 간단히 해결)
-. 기기 연결용으로 3/8"-16 나사만 있어서 1/4"-20 나사 필요
분해
망할 저품질의 접시머리나사 -. 헤드를 분리해야 하는데 체결 나사 위치가 수직으로 드라이버를 집어 넣을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처음에는 보유하고 있는 L자 드라이버가 없어서 일반 드라이버로 비스듬하게 몇번 손을 댔더니 이모양이네요. "망했다.... 일이 귀찮게 되겠는걸!"
계획에 없던 L자 드라이버, 틸트 비트 연결 장치 (유니버설 비트 홀더) 및 볼트 리무버(빠꾸탭) 구입했습니다.
볼트 리무버 + 틸트 비트 연결기 + 전동 드라이버 조합
축 성공!!!! 묵은 체증이 싹 내려 갑니다. 상쾌합니다.
분해과정
틸팅 유압 조절은 나눠져 있는 두 알루미늄을 나사로 조여서 당기면 그 사이에 있는 플라스틱이 벌어지면서 외부 벽면의 마찰력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노후화된 그리스는 이미 닦아낸 후 사진)
패닝 조절 실린더 부품
어뎁터 하나 깍으면 가대만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아래 부품 풀어내기위해 M3 긴나사 3개 꼽아 놓고 롱드라이버를 지렛대처럼 사용하여 해결
예상대로 그리스 노후화가 심각합니다.
종이로 오래된 그리스 1차로 닦고 WD40으로 2차 세정, 헝겊으로 닦아서 마무리
수리
수리1 : 댐핑 그리스 (Damping Grease) 작업 -. 관건인 그리스(구리스) 찾기위해 구글링 해보니 몇가지 제품이 뜨긴 하는데 큰 회사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점도 지수가 121로 Very High Viscosity Index 제품입니다. 미국 아마존 구입